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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검색 최적화(SEO) 방법

동고킴 2021. 10. 27.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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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상위 노출을 위한 유튜브 검색 최적화 방법 정리

왜 유튜브 SEO 최적화가 중요하냐면 유튜브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국가들은 구글이 검색엔진 점유율이 높은 반면 한국은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점유율이 높다. 하지만 네이버가 구글 점유율 격차는 점점 줄어들고 있고, 심지어 유튜브 정보 검색에서 조차 유튜브를 활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더 이상 네이버 검색 최적화로만은 콘텐츠 유입률을 유지할 수 없다. 심지어 구글에서 유튜브 유입을 지원해주고 있어서 유튜브 노출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_'youtube seo'_라고 검색하면 아래처럼 유튜브 검색 결과가 상위에 뜬다.

Brian Dean 이라는 유튜번데 본인이 직접 실험을 토대로 Video SEO - Rank Your Videos #1 in YouTube (Fast!)라는 유튜브 노출 최적화 노하우를 올려놨다.

꽤 유명한 영상이다. 이 영상을 토대로 다른 여러 글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Longer Videos

영상을 길게 만들어라. 조회수가 같은 영상 중에서 시간이 긴 영상을 먼저 보여준다.

2) Master the Hook

첫 15초 안에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3) Exact keyword in the title

제목에 정확한 키워드를 포함해라. 이건 당연한거 같은데

4) Say your keyword in the video

영상에서 키워드 언급하라는 이야기다. 영상 업로드할때 사운드를 분석하나? 이렇게까진 못할(안 할)거 같은데 뭐 그렇다고 한다. 예전에 구글이 사용자들의 대화를 수집해서 광고에 활용한다는 이갸기가 잠깐 돌았었긴했는데...

5) User interaction signals (사용자 인터랙션)

유저와 소통하라는 이야긴데 너무나 당연하게 모두가 아는 이야기다. 구독, 좋아요, 알림 설정 유도

6) Optimize for Click-through-rate

클릭률을 높여라. 썸네일, 제목, 설명을 잘 만들고 작성해서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하라는 말이다. (당연한 말씀)

 

위 유튜브 영상에서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아래 내용들도 알아두면 좋다.

  • 태그를 달 때는 너무 많고 다양한 태그는 피하고 핵심 키워드들을 앞으로 태깅하라고 한다.
  • 제목을 낚시성으로 하지 마라. 페널티 받을 수 있다.
  • 설명을 너무 자세하게 작성하지 마라. 그러면 굳이 영상을 안 보고 설명만 보게 된다.

 

정리

유튜브도 어렵구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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